윈도우 7, XP 가상화 모드

컴퓨터/소프트웨어
저번에 윈도우7 RC 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그때도 여기저기 기사가 너무 칭찬 일색으로 올라와서 맘에 안들었었는데..
요즘은 인텔 CPU 가 가상화를 지원못해서 윈도우 7을 제대로 못사용한다는 기사들이 많이들 올라오고 있습니다. 기사들이 도대체 왜 이렇게 편향적인지...

기사의 주된 내용은 가장 많이 팔린, 지금도 팔리고 있는 인텔의 듀얼코어 E5200 는 가상화를 지원하지 못해서 이 CPU가 내장된 컴퓨터는 윈도우 7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액티브 X 를 해결할 수가 없어서 이와 관련된 일부 서비스 사용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며,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는 CPU 들의 리스트를 올려두었습니다.

근데 몇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빠져있네요.

1.  모든 윈도우 7이 XP 가상화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윈도우 7에 내장된 XP 가상화 모드는 스타터, 홈 프리미엄에는 제공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윈도우 7은 스타터, 홈프리미엄, 프로페셔널, 얼티메이트 이렇게 4가지 버젼으로 나뉘어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7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 스타터는 개발도상국에 주로 판매되는 버젼이니 한국에서는 구하지는 못할 듯 합니다.
보통 개인유저가 브랜드 컴퓨터나 노트북을 구입 시에 제공되는 운영체제의 버젼은 홈프리미엄 입니다.
비스타의 경우는 홈버젼 아니면 홈프리미엄입니다만 윈도우 7은 홈프리미엄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프로페셔널이나 얼티메이트는 별도로 구매를 해서 설치를 해야하는데 가격이..... 안드로메다 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개인유저들은 홈프리미엄을 사용한다고 봐야합니다. 즉 XP 가상화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겁니다.
(어둠의 경로로 프로페셔널이상 버젼을 구입해서 설치하는 경우는 제외하겠습니다)

2. XP 가상화 모드의 필요성

XP 가상화 모드가 나오게 된 이유는 단 한가지 입니다.
윈도우 NT 4.0 , 윈도우 2000, 윈도우 XP 는 기본적인 구조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점점 업그레이드 된 겁니다.
비스타는 완전히 새로 개발된 운영체제 입니다. 윈도우 7은 비스타를 업그레이드 한겁니다.
비스타는 XP 와 다른 운영체제라 호환성 문제가 생기게 된 겁니다. 이는 윈도우 7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호환성문제를 XP 가상화 모드로 넘어갈려고 하는 겁니다.

그럼 개인유저들이 얼마나 개인적인 용도로 XP 가상화 모드가 필요할까요?
필요한 경우를 생각해보면...
새로운 드라이버 지원이 더 이상 되지 않는 하드웨어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유저,
개인적으로 꼭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XP 에서만 작동하는 경우
위 2가지라고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한참전에 구매한 스캐너가 비스타 이후부터는 드라이버가 지원되지 않는 다면 XP 가상화 모드로 사용을 해볼 수 있을 겁니다.
한글 815나 예전 게임과 같이 XP 에서만 작동가능한 프로그램에 익숙한 개인유저라서 이런 프로그램을 애용한다면 XP 가상화 모드가 편리할 겁니다.

그 외의 유저들에게는 그렇게 큰 부분은 아닐 듯 합니다.
더구나 윈도우 7이 아무리 가벼워졌다해도 XP 보다는 무겁습니다.
윈도우 7으로 부팅한 상태에서 XP 를 실행시키는 XP 가상화 모드는 XP 보다는 느린 속도를 보여줄 것입니다.

물론 XP 가상화 모드가 편리함을 제공하는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는 동생이 노트북을 구입했는데 무조건 XP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패션관련업체의 매장관리를 담당하는데 사내프로그램이 비스타에서는 지원이 안된다고 XP를 물어물어 설치를 하였습니다. 이런 경우는 XP 가상화 모드가 상당히 유용할 것입니다.
단 노트북 구입 시에 거의 제공되지 않는 윈도우 7 프로페셔널 이상을 설치해야 하겠습니다만..

이번에 AMD 애슬론X2 3600 에서 인텔 듀얼코어 E5200 으로 갈아탔습니다.
XP 가상화 모드는 사용할 수 없겠지만 XP가 정말 필요하면 듀얼부팅이나 다른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컴퓨터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Ubuntu 9.04 설치하기  (0) 2009.07.22
윈도우 7 RTM 빌드 7600?  (1) 2009.07.13
DDoS 백신, 좀비 PC 검사하기  (2) 2009.07.10
Ubuntu 9.04 Desktop Edition  (0) 2009.06.12
Windows 7 RC (Build 7100)  (0) 2009.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