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ENVY X2 - 아톰 Z2760 성능편

모바일기기

HP Envy X2 4번째 포스팅은 말이 많은 아톰 CPU Z2760 관련 성능 부분입니다.



2013/02/05 - [모바일기기] - HP ENVY X2 구입 및 개봉기(1)


2013/02/05 - [모바일기기] - HP ENVY X2 구입 및 개봉기(2)


2013/02/08 - [모바일기기] - HP Envy X2 3일 사용기 - 단점 위주



참고적으로 벤치마크를 통한 성능편은 아니며, 사용을 하면서 느껴지는 체감 부분을 중심으로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모두가 쉽게 볼 수 있는 윈도우에 자체 내장되어 있는 점수 부분입니다.




위와 같이 나옵니다.


쉽게 보지 못했던 3점대가 나옵니다.

특히 CPU 와 그래픽 부분이 낮은 점수가 나오고 그 외의 부분들은 5점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HP Envy X2 에 들어있는 CPU 와 GPU 는 각각 아톰 Z2760  과 PowerVR SGX545 입니다.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정말 태블릿용으로는 좋은 CPU 와 GPU 라는 것입니다.

그 외적인 활용으로는 정말 느려터진 CPU 와 GPU 라는 것입니다.


일단 느린 부분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윈도우 7이나 8에서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를 할 경우 다운로드가 끝나고 나면 보안성검사인가 하는게 살짝 뜨는데요..

이 보안성 검사인가가 제법 걸립니다.

다운로드가 잘 안되었나 할 정도로 걸린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CPU 가 느리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컴퓨터로서의 성능은 한참 떨어진다고 보시면 되구요.

웹서핑과 서핑에 연관된 쇼핑, 인터넷 뱅킹 등은 갑갑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워드 작성과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 역시 갑갑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 오피스 프로그램도 오피스 2013에서는 제법 빨라졌다고 하니.. 오피스 2013을 사용하면 더 빠르겠네요..)

이런 것을 벗어나는 부분, 압축관련, 게임... 이런 것들은 그냥 포기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느린 아톰이지만 동영상재생 부분에 대한 것이 포함이 되어 있어서 동영상 재생은 아주 잘 됩니다.


태블릿으로서의 아톰의 성능은 정말 충분합니다.

터치화면의 스크롤 정말 좋구요, 버벅임이 없습니다..

다만 앱스토어에서 설치시에 약간의 딜레이 정도 느껴집니다만 그 외에는 정말 훌륭합니다.

더불어서 앱스토어에 몇개의 게임을 실행해 보았는데요.

PowerVR SGX545 의 게임 화질 좋습니다.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계열 태블릿으로 해본 게임과는 다른 화질을 일단 보여줍니다.

앞으로 앱이 늘어나면 상당부분 기대가 됩니다.


아톰 Z2760 이 성능을 포기한 만큼 얻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발열부분과 전력관리 부분인데요..

이 부분은 정말 정말 만족합니다.

일단 HP Envy X2 에 발열구가 하나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미지근한 정도의 발열과..

TDP 1.7 W 임을 보여주는 배터리의 오래가는 점은 정말 놀랍네요.

아이패드2 처음 배터리 지속시간을 보고 놀랬는데, HP Envy X2 는 더욱 놀라게 해줍니다.


3번째 포스팅에서 키보드와 도킹시에만 충전이 가능한 것을 단점으로 꼽았는데요..

이 점도 뭐 배터리가 오래가니 괜챦은 것 같습니다. 그냥 키보드 도킹 부분을 예비 배터리라고 생각하고 사용합니다.

키보드 도킹은 언제나 배터리를 채워놓고.. 떨어지면 도킹.. 어느정도 충전되면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안드로이드 계열 태블릿이나 아이패드 시리즈에서 가장 불만이였던 부분..

워드 엑셀을 비롯한 오피스 관련 일과 쇼핑, 그리고 플래쉬로 인해서 잘 볼 수 없었던 서핑을 완벽하게 채워줄 성능은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뛰어넘는 노트북의 기능 및 성능을 원하신다면 HP Envy X2 는 맞지 않는 제품입니다.